본문 바로가기

PowerPoint

[PPT노하우]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이란?

[PPT노하우]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이란?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한번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모든 발표를 하기에 앞서 템플릿부터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지, 혹은 너무 많은 것 을 담고자 하여 나의 프레젠테이션의 질을 현저히 떨어트리고 있지는 않은지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창 시절부터 Powerpoint 오피스를 접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었을 것이다. 누군가는 하얀 배경에 빠져 자신만의 색깔을 표현하는 한편 누군가는 혼돈에 빠져 웹에서 템플릿을 서칭하고 있었겠지...

그런데 가장 중요한건 앞서 말한 전자도 후자도 아니다. 이 하얀 종이에 담길 내용들에 대하여 '얼마나 고민해보았는가?'라고 말해주고 싶다. 프레젠테이션은 말 그대로 청중에게 내 생각을 전달하는 도구이다. 그런데 우리는 보이는 것 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을 실력이라고 생각하고 잘한다고 부러워하고 있는 아주 보편적인 모습들에 현혹되어 왔는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시키려면 우선 agenda를 구성하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한다. 왜? 이것이 바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학교 과제나 프로젝트를 맡아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게 되는데 이 모든 상황에는 목적 또는 주제가 확실하다. 그러면 어떤 말로 서두를 시작 해서 결론을 맺을지 반드시 목차 구성이 뒤 따른다는 말이다.

 

대다수의 프레젠테이션의 두번재 장에 위치하는 '목차'가 너무 익숙한 나머지 모든 내용을 다 작성한 뒤 그저 나열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순서를 바꿔야 한다. 뼈대를 먼저 정한 뒤 내용을 채워 넣는 것 이야말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하는 지름길이다.

 

물론 모든 프레젠테이션이 스토리나 기획만으로 완성되진 않는다. 디자인이 중요하게 여겨질 때 도 있고, 슬라이드 쇼의 play가 중요해질 때 도 있다. 그럼에도 가장 밑 바탕이 되고 대부분의 상황은 이 목차를 기획하는 것부터 출발점이 된다는 것 을 잊으면 안 된다는 것!

 

누군가의 템플릿을 빌려올 수 도 있다.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예쁜 디자인을 활용할 수 도 있다. 하지만 그 안에 담길 내용은 절대 Capy만으로 완성될 수 없음을 명심해야한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이란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청중이 잘 이해하는 것이라고...

 

앞서 기획 부분에서 구조화에 대한 것 을 설명했었다.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이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평을 받았다면 어떤 메시지를 담았는지부터 점검해보기 바란다. 이런 초점에서 반복적으로 바라보다 보면 어디가 문제인지 다른 메시지로 인하여 말하고자 하는 것이 흐려지진 않았는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