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werPoint

[PPT템플릿] 슬라이드 마스터 쉽게 사용하는법 - 레이아웃 편집하기3

칼퇴를 부르는 슬라이드 마스터 쉽게 사용하는법 - 레이아웃 편집하기3

지난 글에 이어 레이아웃편집을 다루어 볼 텐데요! 지금부터 다룰 내용은 앞전글의 디테일하고 자세한 순서로 차근차근 설명하는 부분들입니다. 지난번에는 레이아웃별로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기존 글을 먼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자 보기좋은 마스터가 아닌 순도 100%의 PPT를 처음 실행하면 마주할 수 있는 레이아웃부터 가지고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일단 빈 양식이기에 화면은 표준사이즈로 변경해두었습니다.

아마 기본 프레젠테이션을 실행하면 와이드로 되어있을거예요. 요새는 와이드모니터나 대형모니터가 아주 많아서 대부분 기본이 와이드슬라이드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고전적인 학교나, 강의실, 회의장에서는 아직도 표준으로 되어있지요!

구형 스크린에서 와이드형 자료를 슬라이드쇼를하면 여백이 좀 더 많아질 뿐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1. 슬라이드 마스터 진입

일단 슬라이드 마스터로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는 방법은 Shift + 기본보기    또는   상단 보기탭의 - 슬라이드 마스터(Alt+W+M 순서대로 누르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똑같이 보이실거예요. 와이드든 표준이든 상관없습니다.

슬라이드마스터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

위 상태에서 지금부터 제가 사용하기 편리한대로 바꿀텐데요! 가장 상단의 마스터 레이아웃을 먼저 편집할꺼예요! 산하에 소속된 11개의 양식이 하단에 표기되어있는거랍니다.

 

점선으로 연결된게 보이시죠? 이게 바로 소속되었다는 뜻 입니다.

- 무슨 뜻인지? : 맨 위 튀어나온 슬라이드에 변화를 주면 왠만한 요소들은 따라서 자동으로 변경/반영이 된다는 말입니다. 자 눈으로 보는게 더 빠르겠죠? ^^

 

수정 전 레이아웃
맨 위 마스터레이아웃의 제목창 사이즈를 조절할겁니다.

제목창을 누르면 8개의 점이 생깁니다. 이 점들중 하단 중앙의 점을 클릭한 채 로 원하는 사이즈만큼 줄어들 때까지 올려줍니다. 그러면 창이 줄어들어 있을겁니다.

맨 왼쪽 리스트를 한번 더 보시면 (노란색상으로 표기) 1개의 슬라이드만 건드렸는데 아래 3개의 산하 슬라이드가 똑같이 변경된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Q. 나머지 레이아웃은 왜 다 안바뀌나요?

A. 각 레이아웃마다 목적/사용용도가 있다는 말을 했던것 기억나시나요? 용도에 따라 독립적인 영역이 존재합니다.

예를들면 소제목이 있는 칸은 제목의 영역 사이즈가 독립적으로 정해져있어 별도로 편집해야하죠!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레이아웃들은 그냥 지워버리는 편이 더 편리하다고 말씀드렸던겁니다.

 

 

제목의 텍스트 사이즈를 변경합니다. 
기존 44P에서 28P로 작게 줄였더니 훨씬 보기 좋아졌습니다.

 

글자창 사이즈를 줄였으니 이제 내부 텍스트사이즈를 변경해야합니다.

텍스트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은 노란색으로 칠한 부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직접 숫자를 입력하거나, 스크롤을 내려 사이즈를 선택하거나, 그 오른쪽에 위치한 가▼ 를 누르면 사이즈가 단계별로 줄어듭니다.

 

Tip. 단축키를 사용하여 폰트조절을 하고싶다면 Ctrl+Shift+ < > 키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옆에 있는 두가지 키로, <키는 크기를 작게 줄이는 역할, >키는 크기를 크게 키우는 역할입니다.

 

이제 제목창은 어느정도 편집이 완료되었으니, 본문창을 편집해 보도록 합니다.

 - 제목창의 편집내역이 산하레이아웃들에도 반영된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마스터슬라이드의 폰트를 변경하니 또 노란색으로 표시된 레이아웃들도 따라서 변경적용됨/본문창사이즈도 동일하게 변경

 

본문영역도 마찬가지로 마스터슬라이드에서 작업합니다. 본문창을 선택하면 제목창처럼 동일하게 점이 8개 생깁니다.

그러면 상단의 중앙점을 클릭한 채로 위로 끌어올리면 본문창이 늘어나는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노란색으로 표기된 레이아웃들이 실시간으로 변경사항이 반영되는 것 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창을 크게 늘렸다면 다음은 텍스트 크기와 줄간격을 수정할 겁니다.

본문 텍스트 크기와 줄간격을 변경하여 가독성을 높인다.

본문의 텍스트 크기를 수정해야하는 이유는 제목사이즈보다 본문의 텍스트가 크면 가독성을 저하시킵니다. 제목이 너무 작아도 안되지만 제목의 텍스트 길이가 길어질 것 을 감안하여 적정한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본 줄간격의 경우 1.0으로 선택되어있을겁니다. 줄간격은 ↕표시된(노란색) 부분을 눌러보면 다양한 사이즈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줄간격이 표기되어있어 클릭 한번으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락 영역 내에 속한 작업입니다. 저는 주로 1.5 간격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나머지 용이하게 사용하는 슬라이드들의 레이아웃도 변경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삭제/삽입

레이아웃 삽입/삭제/복제

레이아웃들의 편집이 끝났다면 이제 불필요한 레이아웃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레이아웃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레이아웃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반대로 레이아웃 삽입을 통해 필요한 레이아웃을 생성할 수 있고

 

슬라이드 마스터 삽입 기능은

 - 1개의 마스터 슬라이드와 산하11개슬라이드 세트를 하나 더생성하는 기능입니다.

 - 이렇게 삽입을 하게 되면 1번이라 생긴 슬라이드 앞 숫자가 2~3 등등으로 여러가지가 생기게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나가기

전부 편집을 완료하였다면 슬라이드마스터에서 나오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섹션의 가장 오른쪽에 '마스터 보기 닫기' 버튼이 있습니다. 또는 하단 기본보기를 눌러도 마스터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가끔 슬라이드 마스터 내에서 홈탭이나 다른 디자인영역을 편집하다 헤메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다시 슬라이드마스터 탭으로 가시면 마스터전용 기능들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탭은 마스터에 진입한 상태일 때 만 활성화 됩니다.

 

 

슬라이드마스터 레이아웃

무료 슬라이드 마스터 레이아웃 템플릿

완성하고 나면 본인만의 스타일대로 마스터가 만들어진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법칙이나 규칙은 없습니다. 단지 완성된 자료가 깔끔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완성된 것 입니다.

단, 자료를 받는 사람이나 평가하는 사람의 시각에서 깔끔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달되게 만들어져야 한다는것은 어떤 경우에도 불변이니 이점만 명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위에 만들어둔 마스터템플릿 양식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일부러 빈 양식으로 처음부터 진행하여 만들었고 어떤 디자인영역도 건드리지 않은 순수 레이아웃만 건드린 양식입니다. 참고가 되신다면 가져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깔끔한 PPT 슬라이드마스터 템플릿.pptx
0.03MB